seo사이트 제작

seo 웹 사이트 제작하기

핵심만 알면 어렵지 않다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할 항목은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입니다. 디자인,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아무리 완벽을 기한들 최적화가 안 된다면 무슨 소용일까요? 자칫하다간 누구도 찾아가기 힘든 곳이 되어 웹이라는 바다 저 어딘가에 묻혀버리는 일이 부지기수입니다. 이런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seo사이트에 대한 공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네이버와 같은 곳에서 유료 키워드 광고를 시행하는 운영자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비딩 방식의 키워드 마케팅의 최대 단점은 비용을 많이 들이면 들일수록 성과가 난다는 것입니다. 만일 유사 업종이 많은 경우에는 경쟁사를 제치고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 타 업체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결국 자본이 많은 업체가 마케팅에 성공하고,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가게 될 수밖에 없는 구조였지요. 그러나 지금은 주먹구구식으로 유료 키워드 광고를 하는 방식보다는 장기적으로도 유입자 수를 안정되게 유지할 수 있는 대책이 비용 대비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seo와 같은 기술적인 조정만으로도 얼마든지 유저의 의도에 딱 맞는 키워드를 획득하여 상위 노출 및 전환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네이버?

한국 사람들이 정보를 검색할 때 가장 자주 이용하는 것이 구글(Google)과 네이버(Naver)입니다. 최소한 이 두 가지의 알고리즘만 잘 습득하더라도 한국어 기반 seo사이트의 큰 역할을 다 하게 되는 셈이지요. 사실 검색엔진의 원리는 개발자들에게 전면 공개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은 각 검색엔진이 제공하는 최적화 기본 가이드를 샅샅이 살펴본 후, 특정 키워드로 서치를 했을 때 나오는 검색 결과를 역추적하는 것입니다. 뼈대를 일단 잡고 난 다음에는 ‘감을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집니다.

TITLE, DESCRIPTION, CONSOLE

옵티마이제이션의 단위는 개별 페이지입니다. 가령 한 사이트에 200개가 있다고 칩시다. 그렇다면 그 200개가 모두 대상이 됩니다. 그러므로 html 작성 시에는 각 페이지마다 태그를 신경 써야 합니다. <title> 태그 및 description 메타 태그를 각기 다르게 작성하되, 네이버 기준 제목 길이는 15자 이내, 설명은 45자 이내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제목 태그를 사용하는 것도 피하시길 바랍니다. 내용 함축화의 중요성은 앵커 태그 작성 시에도 꼭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요. 이동할 내용을 이미지로 만들지 말고 텍스트로 쓰되 최대한 간결하게 해야 합니다.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번거롭다는 이유로 URL을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가능하다면 내용과 어느 정도 매치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요. 가령 ‘키보드 추천’이라는 페이지를 출력한다면 ‘~/keybrecommend’와 같이 어느 정도는 유추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일 페이지 하나에 URL이 여러 개라면 어떻게 할까요? 그럴 때는 반드시 대표 URL(Canonial URL)을 지정하여 리다이렉션을 시키는 것을 권합니다.

seo사이트 개발 시에는 Sitemap XML 작성도 간과하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 Sitemap은 단순히 사용자의 편의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검색엔진 역시 XML 파일을 읽어 들임으로써 해당 사이트의 구조를 파악하고 인덱스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되지요. 흔히 ‘404 page’라 불리는 기본 오류 화면 또한 그대로 두기보다는 맞춤형으로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단, HTTP 규약에 맞는 코드가 출력되어야 한다는 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특정 콘텐츠가 크롤링으로 수집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robots.txt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간혹 robots.txt 파일이 너무 과도한 나머지 방문자가 필요 이상으로 차단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개발자라면 /robots.txt URL로 접속하여 이 점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웹 사이트

만일 데스크탑용과 모바일용을 각각 구현해둔 경우라면 seo도 달리해야하는지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정답부터 말하면 ‘달라야 한다’입니다. 가령 구글의 경우 웹 검색 시에는 Googlebot이 사용되지만, 모바일 검색 시에는 Googlebot-Mobile이 돌아가면서 웹 전용 봇과는 다른 인덱스를 관리하게 됩니다. 만일 내 사이트가 모바일에 얼마나 친화적인지를 알고 싶다면, 구글이 자체 제공하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를 사용해보면 되겠습니다.

웹용과 모바일용을 동시에 구현하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반응형 웹디자인, 동적 게재, 별도 URL 구성이 그것이지요. 각 개발자의 상황에 따라 다른 방식을 택하기는 하겠지만, seo사이트를 만들어내는 데 있어서는 가장 좋은 것이 반응형 웹디자인입니다. 주지하다시피 반응형 웹은 어떤 규격의 기기로 화면을 보더라도 그에 맞는 사이즈로 렌더링이 되기 때문에 URL 및 HTML 코드는 항상 동일합니다.

HTML 버전이 달라지는 동적 게재 방식이나, 사용자 기기별로 URL이 달리 구성되는 방식에 비하면 당연히 seo 면에서는 반응형이 우위를 차지할 수밖에 없지요. 만일 반드시 별도 URL을 지정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앞서 설명했듯이 내용의 통일성을 잘 살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link> 태그를 적절히 활용하여 웹용과 모바일용 주소를 구분하는 작업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단순 서칭뿐만 아니라 연관 페이지로 전환되는지의 여부가 실제 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아주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런 만큼 링크에 각별히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CONTENT

이번에는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베껴쓰기가 좋지 않다는 것은 seo사이트에서도 해당되는 말입니다. 신선하지 못한 내용을 읽는다면 사용자의 흥미가 떨어지는 것이 매우 당연한 데다가, 검색 엔진의 입장에서도 다를 바 없습니다. 중복되는 내용이 많을수록 그 장소의 가치 또한 하락하게 됩니다. 그런 점에서 키워드 또한 무신경하게 지나가서는 안 되는 부분입니다. 너무 보편적인 단일 명사라면 아무리 질적으로 좋은 콘텐츠라 하더라도 최상위 노출이 어려울 수 있겠지요. ‘어머니 선물’이라는 말보다는 조금 더 구체화하여 ‘50대 어머니 선물’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가이드를 살펴보면, 가장 중요한 품질 평가 기준이 바로 ‘EAT’입니다. ‘Expertise(전문성)’, ’Authoritativeness(권위성)’, ‘Trustworthiness(신뢰성)’인데요. 가령 구글에 ‘당뇨병’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해당 단어를 검색했다고 봅시다. 웹상에는 셀 수도 없는 정보가 있지만, 상대적으로 가장 상위에 노출되는 정보가 유명 상급병원들 웹사이트 안에 들어 있는 게시물입니다. 이는 구글의 검색 로봇이 ‘당뇨병’과 ‘텀블러 추천’, ‘압구정동 맛집’이 뒤섞여 있는 곳보다는 각종 질병과 의료 정보만이 집약적으로 모여 있는 곳을 더 전문적이고, 권위적이며, 신뢰성 있는 장소라고 판단한다는 의미입니다. 결국 핵심은 정보의 단순한 양적 측면보다 전문화와 차별성에 있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기본적인 작업이 끝났다면 나의 웹 공간이 얼마나 최적화되어있는지 직접 테스트를 해봐야겠지요. 도메인 앞에 ‘site:’를 붙여 접속해보면 검색엔진의 인덱스에 제대로 등록되어 있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계속 개선해나가면서 seo사이트를 얼마든지 잘 만들어나갈 수 있겠습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최적화의 효과가 단 하루 만에 번쩍 나타나기는 어렵습니다. 또, 생성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콘텐츠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경우라면 조금 더 시간 투자가 필요하겠지요. 그러나 조금씩 변화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업데이트를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내 콘텐츠가 검색 엔진의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 생각보다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애드스튜디오와 함께 기본 가이드를 늘 숙지하고 웹마스터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좋은 성과를 향해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seo사이트 제작

Facebook Twitter WordPress Link seo 웹 사이트 제작하기 핵심만 알면 어렵지 않다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할 항목은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입니다.

Read More »